• 2024. 7. 12.

    by. 에디터고유

    가전 제품 구매 시 에너지효율 등급을 살피게 되는데요. 일반적인 상식으로 1등급일수록 에너지효율이 좋고, 4~5등급일수록 에너지 효율이 떨어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당연히 등급 숫자가 높으면 그만큼 전기세도 더 많이 나옵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_이미지

     

     

    그런데 한 가지 놓지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에너지효율이 성능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에너지효율 1등급이면 성능이 좋다고 착각할 수가 있는데 오히려 그 반대일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TV가 그렇습니다.

     

     

     

     

    TV 에너지효율의 허와 실

     

    TV는 기본적 전기를 많이 소모하는 제품이 아닙니다. 하루 종일 TV를 켜놓고 있다고 해서 전기세가 에어콘처럼 많이 나오거나 하지는 않죠. 제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TV로만 소모되는 연간 전기세는 적게는 2만원에서 많게는 6~7만원 정도가 나옵니다. 사용 시간,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하지만 아무리 많이 나와도 연간 7만 원은 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TV이미지
    백라이트 밝기에 따라 소모량이 결정된다

     

     

    TV 에너지 소모의 핵심은 백라이트에 있습니다. 백라이트의 밝기에 따른 에너지효율의 차가 가장 큰 편입니다. 밝기가 높으면 전기세가 더 많이 나오고 에너지효율도 3등급 ~ 5등급으로 측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백라이트 밝기가 높은 제품, 즉 에너지효율이 낮은 제품은 성능이 떨어지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상술했듯이 에너지효율과 성능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오히려 최대 밝기가 더 높은 만큼 화질이 좋게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에너지효율은 말 그대로 얼마나 전기를 적게 소모하는가의 문제일 뿐 TV의 스펙을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1등급 4등급 TV 전기세 비교

     

    그렇다면 에너지효율 1등급 TV와 4등급 TV를 사용했을 때 전기세는 구체적으로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한국에너지공단에 신고된 제품별 에너지효율을 토대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제품명 인치 에너지효율 디스플레이 연간 비용(원)
    LG전자 55UT9300KNA 55인치 1등급 LED 24,000
    TCL 55P736 55인치 1등급 LED 25,000
    샤오미 L55M8-A2KR 55인치 4등급 LCD 46,000

     

     

    55UT9300
    LG 55UT9300KNA 에너지소비효율

     

     

    TCL 55P736
    TCL 55P736 에너지소비효율

     

     

     

    L55M8-A2KR
    샤오미 L55M8-A2KR 에너지소비효율

     

     

    55인치로 4K(UHD) 화질을 제공하는 TV를 기준으로 몇몇 제품을 선정해 비교해 보았습니다. 위 표에서 보면 샤오미 TV의 에너지효율은 4등급으로 연간 비용은 46,000원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반면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은 연간 비용이 24,000원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사용하는 환경과 시간에 따라 연간 비용은 더 추가될 수도 있고 적게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에너지효율에 따른 비용 차이 정도만 확인하는 게 좋을 듯싶습니다.

     

     

     

     

    4등급이 1등급에 비해 2배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생각해야 할 것은 최대 비용이 어느 선까지 나오느냐입니다.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TV의 전기 소모량 자체가 타 가제제품에 비해서 많은 편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너지효율에 따라 전기세 차이가 난다고 해도, 그것이 기하급수적으로 오르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인 기준으로 연 4만원 정도가 나오고 최대 6~7만 원 이상을 넘기기 어렵습니다. 즉 4등급 에너지효율의 TV를 사용한다고 해서 걱정할 만큼 전기세가 많이 나오지는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정리

     

    저 역시 새로운 TV 구입을 알아보면서 이것저것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찾아다 싶으면 에너지효율이 4등급 이상이 나온 경우가 있어 걱정이 되었는데요. 알아보니 걱정이 될 정도로 비용이 많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에너지효율 등급이 높으면 최대 밝기나 내구성 면에서는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전기세는 1등급이 더 조금 나오나 TV 밝기 면에서는 4등급보다 어둡다는 점도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4등급 이상 제품을 사고 전기세가 걱정되신다면 TV의 최대 밝기를 20% 정도 낮추어서 시청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하지만 상술했듯이 TV 자체의 전기 소모가 그리 크지 않다는 점을 생각하고 결정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