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뒷목 땡김, 목 결림 현상과 개선 방법
뒷목이 땡기거나 목이 결린다고 느끼신 적은 없나요?
스마트폰 사용, 장시간 잘못된 자세 유지,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이 목 결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뒷목 땡김 증상이 왜 생기는지 알아보고, 예방과 개선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뒷목 땡김, 목 결림은 왜?
우리 사람의 머리는 무게가 약 4-6kg 정도 나간다고 합니다. 이런 머리를 앞으로 기울이면 그만큼 목의 부담은 가중되기 마련입니다. 고개를 숙이는 각도에 따라 부담은 더욱 증가하겠지요.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장시간 보는 것도 목에는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숙인 자세로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혹은 운동부족, 노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혈액순환이 안 좋아지고 가중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원인들로 목에 결림과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목 결림 증상
목 결림 현상의 대표적인 것은 목덜미에 나타나는 통증과 불쾌감입니다. 이때 나타나는 증상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목 뒤에 단단한 무언가가 들어 있는 느낌을 받는다.
(2) 목이 무겁다.
(3) 뒷목에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4) 고개를 돌리다 보면 더 이상 목이 돌아가지 않는 증상이 생긴다.
(5) 밤에 잠가다 목의 불편함을 느껴 깬다.
(6) 두통, 눈 피로, 피로감, 집중력 저하를 경험한다.3. 목 결림의 원인
목 결림 증상은 나타나는 형태가 다양하고 유형에 따른 원인도 다릅니다. 원인이 한 가지가 될 수도 있고 여러 원인이 중첩되어 목 결림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1) 머리에 충격
사고 등으로 머리에 강한 충격을 받는 경우입니다. 이 때문에 목뼈 부위에 손상이 생기고 목 주변의 근육이 딱딱해져 굳은 상태를 말합니다.
(2) 나쁜 자세
컴퓨터를 하루 종일 하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했을 때 목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가 반복될 가능성이 높으며, 그 과정에서 목 근육은 과도한 긴장 상태를 유지합니다. 그로 인해 근육 부담이 강화되고 뭉치거나 딱딱하게 굳어 버립니다.
(3) 체질과 호르몬 균형
나이가 40세가 넘거나 갱년기 등으로 체질이 변화하면 호르몬 균형도 변화합니다. 그 과정에서 근육의 긴장도가 올라갈 수 있고 목 결림 현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40세가 넘은 이후부터 목 결림이 심해졌다고 느낌도 사람도 많습니다.
(4)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몸의 면역력이 약화되고 염증을 억제하기 어려워집니다. 사실 우리 몸은 아무것도 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으로 목과 등뼈에서 강도가 약한 통증 신호가 나온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호르몬 균형도 나빠져, 이전에 느끼지 못했던 통증도 강하게 느끼게 됩니다.
목 결림의 근본적인 원인은 외상으로 인한 손상이나 반복적인 부담 혹은 호르몬 균형 변화 등입니다.
이런 현상은 목뼈 주위에 비정상적인 혈관을 발생시킵니다. 그리고 비정상적인 혈관이 목뼈 주위 근육과 결합 조직에 생기면서 신경이 함께 늘어나버리게 됩니다. 그로 인해 불편함과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4. 목 결림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
(1) 자신에게 맞는 베개를 사용하세요.
베게는 나이와 목뼈 상태에 따라 자신에게 좋은지 여부가 다릅니다. 머리에 베개를 얹은 상태에서 양손을 가슴 앞으로 교차한 후 반듯이 누워 보세요. 목을 좌우로 뒤척여 봤을 때 힘들지 않게 움직일 수 있는 높이가 좋습니다. 부드럽게 뒤척일 수 있는 베개의 높이가 딱 좋습니다.
(2)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한 후는 몸을 움직이고 눈의 피로를 풀어야 합니다.
(3) 장시간 같은 자세를 취하지 않도록 의식을 하세요.
(4)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면 좋습니다.
(5)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합니다.
5. 목 결림을 예방하는 스트레칭
스트레칭 1
① 오른손을 올리고, 왼손은 내립니다.
② 오른손을 왼쪽 머리를 대고 오른쪽 방향으로 굽혀 줍니다.
③ 이 자세를 15~30초 정도 유지합니다.
④ 이후 왼쪽과 오른쪽을 반대로 하여 스트레칭을 합니다.스트레칭 2
① 다리를 어깨 넓이 정도로 벌리고 두 손으로 뒤통수를 누릅니다.
② 목을 천천히 앞으로 기울입니다.
③ 그 자세를 15~30초 정도 유지합니다.* 목을 기울일 때 힘을 쏟지 말고, 머리의 무게로 기울인다는 느낌으로 해야 합니다.
스트레칭 3
① 양손을 가볍게 가슴 위에 올려둡니다.
②고개를 45도 오른쪽으로 돌립니다.
③그리고 다시 왼쪽으로 45도 돌립니다.
④반대로도 진행하며 목의 근육을 풀어줍니다.6. 너무 강한 마사지는 주의하세요
목 결림이 생긴 부위를 강하게 마사지 하거나 비비면, 일시적으로 뇌에서 통증을 느끼기 어렵게 하는 물질을 내보냅니다. 그러면 일시적으로 통증이나 뭉침이 개선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대뇌 물질이 사라지면 통증은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또한 너무 강하게 자극을 주면 반대로 염증이 악화되어 나중엔 강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강한 마사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골이 줄이는 방법: 코 안 고는 자세, 코골이 치료법 (0) 2022.10.24 가래 빼는 법: 가래 개선에 도움이 되는 방법 (0) 2022.10.24 과수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 (0) 2022.10.21 드로인 운동: 아랫뱃살빼기 (0) 2022.10.21 귀소리(이명) 증상과 치료 (0) 2022.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