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루 2L 물 마시기는 잘못된 상식
하루에 물 2리터 정도를 마시면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다는 생각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수십 년 전 연구 결과를 잘못 해석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물 2리터를 마시는 게 효과적일까요? 아니라면 어느 정도가 적당한 권장량일까요? 물 마시기에 대한 정보를 정리했으니 확인해 보세요.
1. 하루 2L 물 마시기의 효과?
하루에 2L(약 8잔) 정도 물을 마시면 건강에 좋다는 속설이 많이 알려졌습니다. 이 의견은 사실 1945년 전미연구평의회(NRC)의 식품영양위원회에서 발표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 연구는 마시는 물 외에 음식 등으로 섭취하는 모든 수분까지 포함하여 발표한 것입니다.
이것이 잘못 해석되어 하루에 물 8잔은 기본적으로 마셔야 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마다 체질과 환경에 따라 필요한 물의 양은 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한국 사람은 미국과 비교해 과일과 채소의 섭취가 많은 편입니다. 이를 통해 얻는 수분의 양만 해도 1리터에 달합니다. 기본적으로 음식을 통해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셈입니다.
2. 실제 필요한 물의 양은?
사람마다 나이와 체질, 몸 상태가 다릅니다. 거기에 따라 필요한 수분량도 각기 다릅니다. 한국영양학회 연구에 따르면 남성은 하루 900ml 이상, 여성은 600-800ml 정도를 마시면 충분한 양이라고 합니다.
또한 체지방에 따라 필요한 물의 양도 다릅니다. 체지방이 적을수록 필요한 물의 양이 더 많습니다. 기후에 따른 차이도 있습니다. 더운 지역에 살고 활동량이 많은 사람이라면 그만큼 필요한 물의 양도 많습니다.
3. 물은 언제 얼마나 마시는 게 좋은가?
결국 물 마시기에 효과적인 방법은 갈증을 느낄 때 마시는 것입니다. 즉, 우리 몸이 필요로 할 때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꼭 물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수분이 포함된 야채나 과일, 요구르트 등을 먹어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료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4. 한 번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오히려 물을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은 몸에 안 좋습니다. 혈중 나트륨 농도가 확 떨어지면서 전해질 균형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콩팥에도 무리가 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5. 효과적인 물 마시기 습관
지금까지의 정보를 바탕으로 전문가가 추천하는 물 마시기 습관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한 번에 많이 마시지 않기
- 여러 번 나눠 마시기
- 하루 4-5잔 정도 마시기
- 음료수보다는 물로 수분 섭취하기
- 땀을 많이 흘렸을 때는 자주 물을 마시기
지금까지 물 마시기의 오해와 상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요 이상으로 많은 물을 마시는 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적게 물을 마셔도 체내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물은 갈증을 느낄 때,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통기한 지난 라면 먹어도 괜찮을까? (0) 2022.12.12 국가건강검진 꼭 받아야 하나요? (0) 2022.12.08 치매 전조 증상, 치매 초기 증상 알아보기(치매 테스트) (0) 2022.12.07 방구 냄새 지독? 방귀 냄새 지독한 이유는? (0) 2022.12.06 고혈압 원인, 고혈압이란? (0) 2022.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