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육통 푸는 법, 이렇게 하세요.
여러분들은 평소에 운동을 자주 하시나요?
저는 매일 운동을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가끔 다리나 팔 근육에 통증이 올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면 하루 종일 신경 쓰여서 일도 제대로 안 되더라고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이러한 근육통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근육통의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
근육통은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지만 더 빨리 아픔으로부터 해방되고 싶은 것도 사실입니다.
근육통의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증 있는 곳을 따뜻하게 한다.
근육통 있는 부위를 따뜻하게 하면 근육 속의 혈액의 흐름 또한 좋아집니다.
혈액 흐름이 좋아질 때 몸이 회복되고, 통증도 완화됩니다.
우리가 보통 기분 좋다고 느끼는 온도 40~50도 정도입니다. 스팀 수건이나 전자레인지에 물수건을 데워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핫팩을 사용해도 됩니다.
주의할 점은 너무 따뜻하게 데우면 오히려 혈액순환이 나빠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장시간 하기보단 10~20분 정도로 하는 게 좋습니다.
2. 근육에 열이 심하게 난다면 냉찜질을 한다.
운동 선수들이 경기 중간중간, 혹은 경기 후에 얼음으로 몸을 식히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근육에 생긴 열을 잡기 위해 15-20분 정도 몸을 식혀주는 것인데요.
하지만 보통 저같은 사람들은 그 정도로 근육을 혹사시키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혹시나 심하게 운동을 해서 근육에 열이 많이 난다면 잠시 동안 냉찜질을 하는 게 좋습니다.
오래 할 필요 없이 열이 식었다고 느끼면, 반대로 몸을 따뜻하게 해서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야 합니다.
3.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을 한다.
근육통이 생겼을 때 그냥 가만히 있는다고 해서 통증이 빨리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혈액 흐름을 좋게 만드는 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고,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는 데 좋습니다.
가벼운 운동은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4. 비타민 B1을 섭취한다
비타민 B1은 에너지 대사와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B1이 많이 포함된 돼지고기, 닭고기, 콩 류를 섭취하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5. 잠을 충분히 잔다
몸의 피로를 회복하려면 양질의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중에 분비되는 성장 호르몬이 근육을 복구시키기 때문입니다.
깊은 잠을 잘 때 호르몬이 잘 분비되어 근육을 회복된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보통 근육통은 며칠이 지나면 가라앉기 마련입니다.
혹시 일주일이 지나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진찰을 받고 의사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근육통의 예방법
약간의 조취만으로 근육통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근육통 예방법을 소개합니다.
1. 운동 전에 충분히 몸을 푼다.
운동 전에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달리기를 합시다. 이를 통해 혈액순환을 좋게 할 수 있고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축구선수들이 경기장에 들어가기 전 심하다 싶을 만큼 몸을 푼다는 사실을 떠올리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2. 운동은 서서히 끝마친다.
심하게 움직인 후 갑자기 움직임을 멈추면 혈액 순환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피곤하더라도 혈류를 지속시키기 위해 가벼운 운동을 하면서 속도를 천천히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3. 미지근한 물에 몸을 담근다
근육을 혹사한 날은 욕조 목욕을 해서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게 좋습니다. 몸속의 혈관이 넓어져 혈류가 촉진됩니다.
목욕을 하면서 피로한 근육을 가볍게 마사지하면 혈액 순환은 더욱 좋아집니다.
4. 운동 전에 아미노산 음료를 섭취한다
아미노산은 근육 내에서 에너지 연소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스태미너 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30분 안에 체내에 흡수가 되기 때문에 운동 전에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5. 수분을 잘 섭취한다
땀을 많이 흘려서 혈액 속의 수분이 손실되면 피의 순환 또한 나빠집니다.
운동 전에는 반드시 물을 마시고 운동 중에도 틈틈이 수분 보충을 해야 합니다.
갈증을 느끼지 않더라도 운동이 끝난 후에는 충분하게 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근육통을 푸는 방법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근육통을 풀기 위한 핵심은 혈액 순환의 흐름에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좋아지면 자연스럽게 근육이 회복되고 통증도 사라지게 됩니다.
건강한 운동 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2.10.31 - [건강 관련 정보] - 발목 접질렀을 때 이렇게 하세요
2022.10.28 - [건강 관련 정보] - 발 냄새 제거하는 법 핵심을 알려드려요
2022.10.18 - [건강 관련 정보] - 똥배 빼는 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식물 과민증 검사 비용, 하는 곳, 어떤 음식 검사? (0) 2022.11.03 요산 수치 낮추는 법: 요산치 기준, 해소 방안 (0) 2022.11.02 발목 접질렀을 때 이렇게 하세요 (0) 2022.10.31 딸꾹질 멈추는 법: 즉효 방법 (0) 2022.10.29 발 냄새 안 나게 하는 법 핵심을 알려드려요 (0) 2022.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