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솔잎차의 효능과 부작용
솔잎차는 우리 몸의 혈관을 확장시키고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등 띄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솔잎차에는 어떤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우리 몸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솔잎차를 마실 때 주의할 점과 궁금한 부분도 함께 정리하였으니 필요한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목 차
1. 솔잎차란?
솔잎으로 우려낸 솔잎차는 산뜻한 향에 깔끔한 맛이 특징입니다. 약간 맛이 쓰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그럴 경우엔 다른 차와 섞어서 마실 수도 있습니다.
솔잎에는 테르펜 정유(α-피넨)가 함유되어 있어 몸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솔잎차를 일종의 약수처럼 사용했다고도 하네요.
직접 소나무 잎을 가져다 솔잎차를 만들 수도 있지만, 소나무에 독성 있을 수도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솔잎차에 함유된 성분
솔잎차에는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성분들이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며, 효능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솔잎차에 포함된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케르세틴:혈류 개선, 동맥 경화 예방
- 클로로필(엽록소): 콜레스테롤 배출
- 테르펜: 피로 회복
- 칼슘: 골다공증 예방
- 비타민 A: 피부 회복
- 비타민 C: 콜라겐 생성
- 비타민 K: 뼈 회복
3. 솔잎차의 효능과 효과
1) 콜레스테롤 배출
솔잎차에 포함된 클로로필(엽록소)는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 내의 적혈구의 수를 늘려주어 빈혈이 좋아지는 것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위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 해소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동맥 경화 예방
솔잎에는 케르세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케르세틴은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와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지방 분해 촉진 및 고혈압 예방에도 관여합니다.
3) 골다공증 예방
칼슘이 포함되어 있어 뼈를 회복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에도 좋습니다. 보통 칼슘은 비타민 D와 함께 섭취할 때는 우리 몸에서 흡수를 잘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타민 D가 포함된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솔잎차에는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K는 뼈의 밀도를 높이는 데 관여합니다.
4) 피로 회복
솔잎에는 테르펜이라고 하는 정유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염증을 억제하고 심신을 편안하게 하는 데도 도움을 주며, 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피부 회복
솔잎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피부 개선에 효과적인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 A는 피부 점막을 회복시키며, 비타민 C는 콜라겐을 생성하는 데 관여합니다. 따라서 주름 예방와 피부 회복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C에는 활성 산소를 감소시킴으로써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거나 백내장을 예방하거나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4. 솔잎차의 부작용과 주의할 점
솔잎차는 기본적으로 큰 부작용은 없는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1)알레르기가 있는 분이라면 주의
드물기는 하지만 소나무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엔 피부 발진, 목의 통증, 구토, 설사 등의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니 의사와 상담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임산부라면 주의
솔잎차에는 적은 양이긴 하지만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커피나 홍차에 비하면 그 양은 미비하지만 카페인이 들어 있다는 점은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임산부는 만약을 위해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5. 솔잎차 마시는 법
솔잎의 정유 성분과 지용성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기름 분해와 흡수가 잘 되는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솔잎을 끓여서 마시는 형태도 있고, 분말로 만들어진 솔잎차를 구매하여 뜨거운 물을 붓고 마실 수도 있습니다. 분말로 된 솔잎차도 있으니 편리함과 취향을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솔잎차는 한두 번 마신다고 해서 효능이 바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장기간 복용했을 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꾸준히 솔잎차는 마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보다 일정량을 조금씩 오래 마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사믹 식초 효능과 보관법 (0) 2022.10.10 감식초 만들기, 감식초 효능 (0) 2022.10.09 루이보스티의 효능과 부작용 (0) 2022.10.07 MCT 오일의 효능과 부작용 (0) 2022.10.06 방탄커피 만드는 법, 효과, 주의점 (0) 2022.10.05